반응형
우리나라 이커머스 3대장이라고 하면
보통 쿠팡, 네이버, 쓱닷컴을 부름
이 셋을 줄여서 네쿠쓱이라고 한다
쿠팡이랑 네이버는 명실상부 올라운더고
쓱다컴은 백화점/이마트 브랜드를 이용해
명품/식품에서 강세를 보임
이들이 아직 점령 못한 지점이 있는데
바로 패션임
무신사는 패션 공룡이라고 불릴 정도로
이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
언론에 공개된 연매출 5천억 근접
영익도 500억 이상 나고 있음
이에 대항해서 쿠팡도 패션 행사를 열기도 하고
쓱닷컴은 W컨셉 (패션 플랫폼)
을 인수하는 등 파이를 키우고 있음
쿠팡은 OTT 시장에도 진출하는데
단순한 진출이 아니고
쿠팡이라는 플랫폼에서
더 오래 고객이 체류하도록 판을 짜는
고도의 수였음
이 와중에 쿠팡플레이의 대표작 SNL Korea에서
얼타는 지코를 보고
주현영이 뼈있는 한 마디를 던짐
"무신사 냄새 지리네" 하고
유행어가 되어버린 무신사 냄새
기사화 된 무신사 냄새 밈
무신사 입장에서는 굉장히
등골이 서늘해지는 한마디였음
패션은 특히나
노페나 톰브라운 등
밈 하나에 이미지가 살기도
죽기도 하는 편인데
"무신사 냄새"가 일종의
밈이 되어버림
기자 취재에 쿠팡은
그럴 의도가 없었다고 답변했지만
의도야 어쨌든
유통공룡이 패션공룡을 한 번
지긋이 밟아준 모양새가 되었음
댓글